혁신 제품을 만들어 주세요!

Samsung Electronics 2009. 8. 6. 10:13 posted by 무병장수권력자


작성자 : 김문규
최초 작성일 : 2009. 8. 5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위의 표를 보면, 역시 삼성! 대단합니다. 상위 5개 랭크 모델들 중에서 4개 모델을 올렸습니다. 판매대수에서도 LG와 현격한 차이를 보이면서 독주했습니다.

하지만 이 표는 저에게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휴대폰들 중에 4위의 햅틱팝을 제외하고는 뭐 공짜폰이 된 지 오래된 모델들입니다. (최근은 햅틱팝도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라~ 왜 그럴까요?
음...
  1. 경제가 어려워서
  2. 휴대폰의 신기술에 지치기 시작함. (전화만 되면 되!)
  3. 이것도 저것도 아니고 공짜가 되기 전에는 절대로 안사!
더 많은 이유가 있을테이지만 위의 이야기는 모두 맞는 말인 듯 합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고 싶어집니다.
일반적으로 구매가 이루어 지려면
서비스의 가치 > 비용 가치
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쏟아낸 그 많은 최신 슈퍼 울트라 짱 휴대폰 들은 안타깝게도 이것에 실패하지 않았는가 합니다. 좀더 쉽게 말하면 성능은 좋은 데, 좀 비싸네...이거지요.

아...그럼 무조건 싸게 개발자들을 쥐어짜서 만들어서 팔아야 겠네요~
아니죠!
이 가능성은 애플이 보여주고 있지 않나 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아이폰이지만 실제로 사용해본 사람들의 말을 빌자면...'죽여준다' 'Cool~' 이라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저도 이에 동의하는 바이고요. 디자인, (오픈된)소프트웨어, 사용성 등등 뭐 하나 딱히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상한 것은 최근에 삼성, LG도 이에 버금(?)가는 최신의 휴대폰을 쏟아내고 있는데 왜 이런 찬사와 집중을 받지 못하는 걸까요? (런칭 쇼는 대대적으로 합니다만...) 아마도 처음이 아니라 느끼는 감동의 크기의 차이가 큰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그 당시 충격이었기에 소위 머리에 각인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폰이 처음에 준 충격은 서비스의 가치 + a를 만들어 낸 것이지요. 아이폰하면 멋진폰, 삼성이 만든 유사폰은 따라쟁이폰~! 뭐 이런식이 되어 버리는 것이지요.
(물론 브랜드 혁신성, 제품의 차이 등 요건은 많습니다만 여기서는 혁신성에 대해서 말하고 싶습니다.)

올해들어 국내 업체의 전세계 휴대폰 시장 지배율이 30%를 육박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곧 휴대폰은 우리나라를 이끌어가는 또하나의 세계 1위 제품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하지만, 단 하나! 아직은 도전 정신과 혁신성에서는 다소 부족하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블랙베리 대응 모델로서 블랙잭을 아이폰 대적 모델로서 옴니아를 만들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뭐 사실이기도 합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소니를 비롯한 일본 회사는 동양인의 창조성, 혁신성, 도전정신을 보여주었고 지금도 어느정도 그렇습니다. 캠코더, 카메라, 플레이스테이션, PSP, 닌텐도..등등 세계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하고 있는 제품들이 즐비합니다. 외형면에서만 보면 삼성은 더 많은 이윤을 내고 더 많은 히트 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제품들이 출시됬을 때의 그런 혁신성을 보여주는 제품(서비스)는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많이가 아니라 잘~ 누구보다도 먼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주세요! 난 삼성, LG의 이 제품이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요~ 부탁해요~

'Samsung Electron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쉽 교육을 마치고 왔습니다.  (0) 2009.08.14
삼성 모바일 닷컴 오픈  (1) 2009.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