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HTML4와의 주요 차이점)

웹, 인터넷 2009. 9. 11. 17:22 posted by 무병장수권력자


작성자 : 김문규
최초 작성일 : 2009.9.11

윗분의 지시로 공부중입니다.. 정리한 김에 ..

 


 특정 기업의 독점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개되고 표준화된 웹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술

: add-on 또는 plug-in 없이도 웹을 사용 가능하도록 광범위하면서도 자세하게 규약 제정

 


1. 표준 codec 기반의 비디오, 오디오 재생 환경 내장

- 웹 멀티미디어 codec 표준화

-기존에는 멀티미디어 재생을 위해 외부의 plug-in을 설치해서 재생해야만 했음

  (다수의 외부 플러그인 존재: Flash, Shockwave, Media Player, Quicktime...)

- HTML5에서는 표준 코덱을 선정해서 브라우저에서 플레이어를 기본 내장하도록 함

-OggH.264가 가장 유력한 후보

  (Firefox,opera:Ogg, Chrome:H.264,Ogg, Safari:H.264 지원함. , 유동적임)

 

2. Graphics 지원을 위한 Canvas 제공

- 애플이 최초로 제안했으며 Mac OS X에서 Dashboard와 같은 위젯 어플리케이션을 동작 시키기 위해 소개되었음

- HTML4는 그리기(Drawing)에 대한 정의 및 기능이 없음 (글자로 구성된 문서를 보여주기 위한 포맷. 따라서, Flash와 같은 플랫폼이 발전하게 됨)

- HTML5에서는 그리기 영역과 그리기 API를 제공함, 브라우저에서 다양한 그래픽 구현이 가능함 (Flash, SilverLight와 기능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음)

- 2D Canvas의 경우는 이미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음 (IE 지원 안함)

- 3D Canvas 의 경우에는 최근 제안 형태로 발표되기 시작함 (OpenGL ES 2.0 기반)

 

3. Local storage / DB 지원

- 업체별 각각의 접근 시도가 있었음. 이를 HTML5 Local Storage로 표준화

: IE userData, FF Dom Storage, Flash Local Shared Object, Google Gear

- offline에서도 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가능토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

  : 항상 online이기 어려운 모바일 환경에서 더 중요해짐

- Session Storage Local Storage 를 제공함

Session Storage

현재 열린 창에서 사용될 수 있는 session data를 저장

Local Storage

다수의 창 간에 사용될 수 있는 특정 도메인의 데이터 저장

- 그 크기는 5M~10M 정도로 예상됨

 

4. Geolocation API 지원

- 기기에서 제공하는 위치 정보(GPS/WiFi/3G based location)를 브라우저에서 Script API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음

- 위치 정보 : 위도, 경도, 높이, 정확도, 진행방향, 진행속도

- 1회 요청 모드(getCurrentPosition)와 반복 요청 모드(watchPosition) 존재

- 캐쉬값(maximumAge) 설정을 하면 해당 기간 동안에는 저장된 값을 사용함

- 지도 정보의 정확도(enableHighAccuracy)를 설정할 수 있음 (네이버의 시,,동으로 표현되는 축척 개념)

 

5. Web Worker를 통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지원

- HTML4 지원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는 단일 프로세스로 순차적으로 동작함

- HTML5에서는 Web Worker라는 기술을 통해 다중 thread를 지원함

- 멀티프로세스 지원으로 인해 효율적인 task의 처리가 가능해 짐

: 웹 어플리케이션이 시각적으로 훨씬 빠르게 반응하도록 개발이 가능해짐